Make your own free website on Tripod.com

<12>추상표현주의 抽象表現主義 Abstract Expressionism

1>추상표현주의 개요

1.1940년대 후반에 등장하여 1950년대 중반에 이미 보편화를 이룩한 추상표현주의는 프랑스를 중심으로한 유럽에서의 앵포르멜과 미국을 중심으로한 액션페인팅으로 구분되며,다시 미국의 추상미술은 50년대를 경계로 액션페인팅과 색면추상으로 나눠진다.그리고 추상표현주의 이후 후기 회화적 추상이라고 명명된 경향이 나타난다.

2.프랑스,유럽 중심적인 전전의 현대미술 상황이 2차대전 이후 미국 중심으로 이동되면서 각 지역마다 독자적인 미술의 전개가 이루어진다.

3.'추상표현주의'라는 명칭은 미국의 평론가 <알프레드 바>가 1929년 미국에서 전시 중이던 칸 딘스키의 초기 작품에 대해 사용했던 말로 형식은 추상적이나 내용은 표현주의적이라는 의미 에서 처음 썼으며 1940년대에 '뉴요커'의 기자 <로버트 코츠>가 미국의 젊은 작가들 특히 잭 슨 폴록과 드 쿠닝의 작품에 사용함으써 일반화 되었다.그리고 1952년 비평가 <미셸 타피에> 가 명명한 '앵포르멜'은 그에 의해 이념이 구체화 되었으며,미국의'액션 페인팅'역시 같은해 인 1952년에 비평가 <헤롤드 로젠버그>에 의해 처음 명칭된 이래 같은 경향의 작품에 대해 세계적으로 통칭되기에 이르렀다.또한 '후기회화적추상'은 비평가 <클레멘트 그린버그>와 그 의 동료 비평가들에 의해 명명 되었다.

2>추상표현주의 내용

앵포르멜

1.유럽의 미술사적 배경

*전쟁전 프랑스는 오랫동안 입체주의 영향하에 있었으나 1930년대에 들어서 파리는 문호 개방 을 시작하고 이때 추상미술전문지 <원과 네모꼴>을 창간되었고 1932년 <추상.창조>그룹을 결 성하면서 칸딘스키와 몬드리안이 합류한다.

*전쟁후 45년에서 51년2월까지는 추상과 구상의 대립 시기이며 51년2월부터 60년까지는 뜨거 운 추상과 차가운 추상의 격렬한 논쟁기로 본다

*유럽 각국에서 시대적 현상으로 추상예술에 대한 공격,즉 사회주의 계열의 공산당계 리얼리 즘과 순수한 표현주의적 경향을 전승한 시민적 리얼리즘의 경향등이 나타나는데 이때 구상계 비평가들이 찾아낸 새로운 리얼리즘 화가가 베르나르 뷔페이다.

*프랑스에서 추상미술 선구자인 클레,칸딘스키,몬드리안등은 전쟁중 사망하나 포비즘,큐비즘 대가들은 전후에도 꾸준히 제작활동을 한다.그러나 칸딘스키 회고전이나 클레전이 마티스,피 카소보다 중간세대에 더 영향을 끼쳤고 1945년 앵포르멜을 주창한 쟝 포트리에의 <인질>전, 1946년 뒤뷔페의 <오트 파트>전,1947년 볼스의 전시회는 앵포르멜의 기원이 되었다.

2.정신적 기조

*1,2차 세계대전으로 유럽문명과 부르조아 관념형태에의한 세계지배가 파탄된는 상황에서 그 들의 문명을 절감하고 실존의 가장자리에서 부조리적 삶을 살았던 전후 유럽예술인들은 적나 라한 대상(물질)과 적나라한 비대상(정신)이라는 상반된 표현방식을 탐색한다.

*전후 유럽과 미국의 공통점은 전통성의 거부,즉 과거와의 단절이라는 면인데 형식주의에 빠 진 구성적 조형의 모든 이론과 작품들은 비판의 표적이 되었다.추상미술의 아카데미즘화에 대해 앵포르멜의 지지자인 미셸 타피에는 규격화된 조형적 이론의 강력한 거부와 다다이즘의 이념인 부정정신에 공감하였다.앵포르멜을 부정정신의 체계화로 본 것이다.

3.형식적 특성

*앵포르멜 미술의 형식적 특성중 가장 두드러진 것은 재료 자체가 갖는 물질성을 환기 한다는 점인데 재료가 정신의 단순한 기록으로서의 매체가 아니라 그자신의 고유성을 드러낸다는 점 에서 화면의 마티에르를 강조하였다.그들의 제스츄어가 마티에르의 잠재적 가능성을 명확히 해 주고, 마티에르가 제스츄어를 본질적으로 현실화 시킨다.

*앵포르멜 운동의 전반기에는 화면의 마티에르를 중시하는 경향이 강했지만 미셸 타피에의 <격정의 대결>전 이후 움직임 자체 즉 애션에 우선적 가치를 부여하는 화가들이 앵포르멜파 라는 호칭을 받게 되었다.

액션페인팅

1.미국의 미술사적 배경

*1.2차대전으로 많은 유럽작가들이 이주해 와 독자적인 발반을 형성하였다.1913년 아모리 쇼 에서 마르셀 뒤샹의 계단을 내려오는 나부의 파문등과 1921년 뒤샹,피가비아.만레이의 뉴욕 다다 결성등의 사건은 미국 현대 미술의 반 조형적,선정적 성격을 형성 하는 계기가 되었다.

*1930년대는 침체상태에서 토마스 벤튼에 의해 지도되고 정치적으로 보수적인'지방주의 운동' 이 나타나 과거의 미국에 대한 향수에 관심을 갖게 된다. 또한편으로는 회화의 기본 자세를 노동자 계급의 명확하고 강렬히 표현하고자 하는 사회주의적 사실주의의 경향도 나타난다. 그리고 대공항기에 정부에서는 연방미술계획(F.A.P.)을 통하여 생존 때문에 제작을 포기해야 하는 많은 작가들에게 살아남을 수 있게 하였는데 구상과 추상을 평등하게 대하여 30년대 미국의 추상미술이 명맥을 유지하게 한다.

2.정신적 기조

*초현실주의의 영향으로 프로이드와 융의 심리학을 기조로하여 초현실주의에서 나타났던 <오토마티즘>과 초현실주의의 상징적 기호와 색채의 내용적인면에서 영향을 받아 <심볼리즘> 의 기법을 애션페인팅 작가들은 사용한다.(독일의 현대미술여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