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ke your own free website on Tripod.com

독일의 현대미술여행 2001년 8월호

Arttrip in Germany for July

월간 발행 웹메거진

monthly webmagazin

 

 

 

작가연구 26호- 실버 프뢰리 현대미술사 22호-플럭서스 김인규 선생님의 명예회복과 창작의 자유를 위하여

실비플뢰리는 1961년에 스위스 제네바에서 태어나서 활동하고 있는 미모의 여성작가이다. 그녀는 작업을 통해 패션과 여성성, 귀족적인 호화로운 소비사회를 표현해 왔다..

이한수 (프랑크프르트, 작가)

"플럭서스(FLUXUS)"는 흐름, 끊임없는 변화, 움직임을 뜻하는 라틴어로 1960년 부터 1970년대에 걸쳐 일어난 국제적 전위예술운동이다. 이 용어는 1961년 뉴욕의 갤러리 A/G에서 행한 일련의 강연회를 알리는 초청장 문구에서 조지 매키우너스가 처음 사용했으며 여러나라의 언어에서 ‘흐름’이나 ‘변화’란 의미를 내포하는 플럭서스 미술은 양식이라기 보다는 마음의 상태에 가깝다.

백기영(뮌스터 미대)

김인규 선생님의 명예회복을 위해 서명운동을 하고 있습니다.선생님의 복직을 위해 많은 분들의 동참을 부탁드립니다.

현대미술사 28호 가소메터와 크리스토 작가연구27호-라헬 화이트레드  

가스탱크를 개조해서 전시공간으로 사용하는 오버하우젠의 가소메터는 산업발전의 기념비적인 상징물로 남아있다.

백기영 (뮌스터 미대)

라헬 화이트레드는 1963년 런던에서 출생하였다.사물의 내부를 채워 빈 공간을 다시 입체화 하는 작업으로 유명해진 그의 작업은 조각의 오랜 과제인 "안" 과 "밖"의 문제에 대한 새로운 창의적 시점을 제공해 준다.

백기영(뮌스터 미대)

 
메일 메거진 46호 Produkt-Art2 메일메거진 50호 쾰른 미디어 호흐슐레 룬트강.

에르드 가스 뮌스터에서 진행된 뮌스터 쿤스트아카데미 여름전을 취재합니다.졸업생들과 재학생들로 구성된 이전시에는 10명의 작가들이 참여해 다양한 작업들을 선보였다.

 

백기영 (뮌스터 미대)

2001년 쾰른 미디어 호흐술레의 룬트강을 소개합니다.쾰른 미디어 호흐슐레의 룬트강 "Altitude"가 지난 7월 11일 부터 20일 까지 쾰른에서 있었다.쾰른 미디어 호흐슐레는 독일 전체에서 가장먼저 세워진 시청각 미디어 전문학교로 노드라인 베스트팔렌에 소속되어 있다.

백기영(뮌스터 미대)

2호 Seeing Time

작가연구 28호 그레고르 슈나이더 메일메거진 47호 Videonale 9

백기영의 독일 리포트

옛 나찌시대의 독일의 국력을 자랑하기 위해 1938년에 만들어진 베니스비엔날레의 독일관은 흰대리석기둥과 노랑색벽채를 가진 큰 건물이다. 올해 비엔날레에서는 그 독일관안으로 독일서부루르지역의 작은 도시인 레이트(Rheydt)의 한 길가에 있는 주택이 옮겨져왔다. 역사적이고 기념비적인 건축물의 입구 바로 안쪽에 자리한 독일의 일상적인 서민주택의 입구는 역설적인 부조화를 만들어내고 있다

정정주 (뒤쎌도르프 미대)

60년대 후반기부터 시작되어 올해로 아홉번째를 맞는 비디오페스티벌은 지난 30여년동안 비디오 미술에 있어 비디오 작가와 관객들 사이의 중요한 공공적 소통의 장소가 되어왔다. 그리고 이 약 30년의 기간은 비디오가 미술의 영역에서 중요한 매체로서 인정되어지는 결정적인 기간이기도 했다. 올해 비디오날레9는 이러한 성공과 함께 현재의 의미와 미래의 방향성들을 가늠해보는 기회였다

정정주(뒤쎌도르프 미대)

메일메거진 50호

빌바오에서의 백남준아저씨

생각나눔-이정아

현대미술사 29호

요셉보이스-FIU 에 관하여.

뉴욕, 서울 의 전시에 이어 스페인빌바오에서 백남준 쇼가 열리고 있다.
지난 7월6일부터 8일 까지 필자는 오랫만에 만난 반가운 친구와 함께 야간 열차를 타고 빌바오,그리고 구겐하임 관람 여행을 했다. 빌바오 구겐하임은 Frank O. Gehry 의 티타니움 갑옷 건축물로 벌써 유명하다.

김건희 (바르셀로나)

정답 없는 시대에서 우리들의 정답은?

(이정아 부라운슈바익 미대)

1995년 요셉보이스 심포지움 자료를 바탕으로 그가 설립하고 운영하고자 했던 국제 자유 미술대학의 개념을 살펴봅니다.한 네티즌의 문의가 있어 조사한 자료입니다.

백기영 (뮌스터 미대)

지역별 전시 정보 독일의 현대미술여행 메일메거진 신청 클럽작가 신작전

베를린

메일메거진 신청을 하시면 손쉽게 저희가 보내 드리는 독일의 전시 소식을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지금 약 800여명의 독자들에게 메일이 발송되고 있습니다.

클럽작가들의 신작들을 링크해주는 곳입니다.

쾰른/아헨/본

백기영의 신작 디아프로젝트 전

함부르크/브레멘

변웅필의 새로운 홈 가기

뮌헨/울름

김태준의 사진 작업

하노버/ 빌레펠트/부라운슈바익/볼프스부르크/

정정주의 2001년 신작

슈트트가르트 /칼스루에

백종옥의 회화와 드로잉

뉘른베르크

이한수의 새로운 작업

뒤쏄도르프 /부퍼탈/ 뮌스터 /도르트문트/크래펠트 /멘헨글랏바흐/에쎈/뒤스부르크/ 오버하우젠

독일의 현대미술여행 필진

프랑크프르트 /아샤펜부르크 /담 슈타트

독일의 현대미술여행은 유학상담을 더이상 하지 않습니다.

김태준(카쎌)

미국전시 정보

그동안 많은 분들이 독일의 현대미술여행을 통해 유학정보를 얻고자 문의를 하셨고,또 많은 도움을 드렸습니다.그러나 이 홈은 유학안내를 위해 만들어진 홈이 아니며 현대미술의 다양한 담론을 이해하고 교류하는 작가들의 홈입니다.지금것 유학안내 자료를 바탕으로 유학준비를 하시면 감사하겠구요.유학준비생들 상호간에 정보를 교류하는 장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김건희(바르셀로나)

미국의 미술관 전시정보

백기영(뮌스터)

 

백종옥(베를린)

 

정정주(뒤쎌도르프)

 

유우숙(쾰른)

 

 

변웅필 (뮌스터)

 

김동섭 (카쏄)

 

조이한(베를린)

 

이정아 (부라운 슈바익)
이한수(프랑크 프르트)
최문선 (뒤쏄도르프 )

 

유럽전시 정보

 

독일의 한국작가 홈페이지 업그레이드 소식

오스트리아

 

 

프랑스

 

 

이태리

 

스위스

 

독일의 한국작가간단한 소개란 업그레이드 소식

영국

 

독일의 한국작가란에 실리는 작가들중 아직 홈페이지가 없으신

네덜란드

 

분들의 작업을 업그레이드 해드리고 있습니다.

스웨덴/핀란드

 

이 페이지를 보시고 연락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스페인

 

독일의 현대미술여행 필진 모집 공고

벨기에/룩셈부르크

 

독일의 쿤스트아카데미에 재학중이거나 미술이론 관련 공부를 하시는 분들을 저희 필진으로 모시고 싶습니다.

덴마크

TheArttrip in Germany Copyright(c) 2000 peik@uni-muenster.de

이 페이지는2000년 5월17일 이후로 번째 방문되었습니다.이 페이지는 1999년 11월에 창간되었고 2000년 10월 25일 개편되었습니다.